티스토리 뷰

반응형

 

리스트

 

구강암
구강암

 

육식과 흡연이 구강암의 위험요인입니다


햄, 베이컨 등 가공육이나 적색육을 많이 먹으면 흔히 알려진 소화관 암 외에 구강암 발병 위험까지 커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진은 두 그룹을 대상으로 식습관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게 한 후 이를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한 그룹은 2022~2023년 구강암 진단을 받은 평균 67세 환자들로, 대조군인 다른 그룹은 평균 연령 53세의 암이나 기타 만성 질환 진단을 받은 적이 없는 사람들로 구성했습니다.

두 그룹을 비교한 결과 흡연, 음주, HPV 감염 외에 적색육 섭취가 구강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육류 총 섭취량이 많을수록 구강암 위험이 증가했고 적색육을 섭취하면 더, 가공육을 섭취하면 더 크게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강암은 입천장부터 잇몸, 볼 점막, 혀, 턱뼈 혹은 입술, 목과 연결되는 부위 등 입안 어디에나 생길 수 있는 악성 종양으로 최근 발병률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구강암 원인과 증상구강암 원인과 증상
구강암 원인과 증상

 

구강암 예방

 

● 금연과 절주: 흡연과 음주는 구강암의 가장 큰 위험 요인입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고, 과도한 음주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날카로운 치아나 틀니 개선: 날카로운 치아나 틀니는 구강 점막에 상처를 낼 수 있으므로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강 위생 유지: 구강 내 세균과 바이러스가 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구강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뜨겁거나, 맵거나, 짠 음식 등은 구강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색육 절제: 육류 제품을 많이 먹지 않도록 섭취량을 제한하고 튀기거나 굽기보다는 삶거나 지방이 적은 부위 위주로 먹는 등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이 구강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과일과 녹황색 채소 섭취: 과일과 녹황색 채소, 비타민 A, C, E 등의 섭취가 구강암 발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강암의 원인구강암의 원인
구강암의 원인

 

구강암 원인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위험 요인으로 흡연과 음주,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불량한 구강위생 상태 등을 꼽습니다. 
그리고 방사선, 면역 억제, 영양 결핍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구강암은 조기 발견하면 완치율이 80% 정도로 높지만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는 완치 확률이 30% 수준으로 급감합니다.


 

구강암의 증상구강암의 증상
구강암의 증상

 

구강암 증상

 

지속적인 궤양, 통증을 동반하는 적색이나 백색 반점, 입안이나 목 혹은 인후, 입술에 돌기나 부종이 느껴질 경우 구강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입 안의 통증이나 불편감, 부종, 음식을 씹고 삼킬 때 타는 듯한 느낌이나 통증,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도 쉽게 넘겨서는 안 되는 심각한 증상입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목소리가 달라지거나 계속 소리가 잘 나지 않는 경우, 발음 이상, 평소보다 심한 입냄새, 치아 흔들림 등도 구강암 의심 증상으로 꼽힙니다.
구강암이 진행되면 주로 턱 아래의 림프절로 암이 전이가 되어 목에 혹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입안의 암이 발견되기 전에 목의 혹이 먼저 발견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주로 턱 아래에 혹이 생겼는데 크기가 줄어들거나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반드시 구강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금연과 치료금연과 치료
금연과 치료

 

진단

 

주로 구강 검진을 통해 발견되며, 필요에 따라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조직학적으로 구강암이라고 진단을 받으면 구강암이 인접 조직을 얼마나 파고들었는지 또는 목의 림프절로 퍼지지는 않았는지 혹은 뼈나 목 아래의 다른 전신장기로 전이가 되지 않았는지 방사선 검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좀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전산화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파노라마 촬영을 합니다.

치료법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 수술: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으로, 암 부위를 제거합니다.
● 방사선 치료: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나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해 시행됩니다.
● 항암화학요법: 암세포를 파괴하는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반응형